💡 기술의 발전에 따라 변화된 디지털 광고 시장
광고주 --------------> 매체-----------------------> 애드네트워크
- DSP - SSP - 여러매체
- DMP - SSP
- DSP (Demand Side Platform) ?
- 광고 시장의 수요자, 광고주 측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광고 구매 플랫폼' 이라고도 함
- 중요한 개념은 '프로그램 바잉'
- 왜? 광고주가 실시간으로 체크하면서 광고 인벤토리를 일일이 구매하는건 어려움!
- DSP는 광고주가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면서 가격, 타깃팅 등 광고주가 설정한 일정 요건에 맞춰 자동으로 광고를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 것.
- 장점 :
- 효과가 가장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매체를 프로그래밍하고 고도의 알고리즘 모델에 기반해 판단하고 구매를 연결해주기 때문에 편리함
- 특히 구글, 네이버, 페이스북 등 흔히 활용하는 광고 매체만으로 커버할 수 없는 광고 영역에 대한 '광고사각지대'를 커버하면서 보다 넓은 범위로 사용자에게 도달하도록 지원함
- DSP의 성능이 발전하고 우수해질수록, 광고주가 희망하는 유형의 사용자를 정확한 타이밍으로 타깃팅 할 수 있는 매체를 자동으로 구매할 수 있게됨
-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
-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 관리 및 활용하기 위해 활용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 애드테크 솔루션 중 가장 대표적인 기술
- 소비자의 관심사나 행동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해 주는 것이 바로 DMP의 핵심!
- 일반적으로 DSP 플랫폼에서 DMP를 구축하고 있는 경우가 많고, 미디어렙과 광고 에이전시 등 많은 마케팅 회사는 자신들이 보유한 데이터를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자체적으로 DMP를 구축하기도 함
- 장점
- 희망하는 타깃 오디언스를 대상으로 하는 팀 포인트 마케팅이 가능함
- 원하는 대상을 중점적으로 정확한 광고 집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광고 효율성 증대, 리타깃팅, 가설 검증 등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이 가능
- 잘 활용하면 특정 브랜드나 서비스의 페르소나에 일치하는 타깃 오디언스만 추출하여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음
- 마케팅 목적에 따라 필터만 다르게 적용하면서 반복적으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DMP는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하는 중
- DMP 시장의 플레이어 - 국내 : TG360, DATMAX / 해외 : 어도비
- SSP (Supply Side Platform) ?
- 퍼블리셔 차원에서 최적화된 서비스로서 기업을 위한 광고 거래 솔루션을 제공
- 최근 SSP는 퍼블리셔 및 애드 익스체인지와도 밀접하게 비즈니스 관계를 맺는 상황
- 규모가 큰 SSP가 광고 주체와 직접 관계를 맺으면서 애드 익스체인지의 역할을 겸하거나, 반대로 애드 익스체인지가 퍼블리셔로부터 지면을 확보하면서 SSP의 영역에 진출하기도 함
- 애드익스체인지 ?
- 여러 애드네트워크와 연동된 틀에서 광고주와 퍼블리셔 간의 거래를 지원하는 플랫폼
- 애드익스체인지는 밸류체인이 복잡한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RTB 방식을 지원하며 광고 거래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함
배우려는 것 자체가 엄청난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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