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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의 정의와 사용 방법

by 브리Bree 2025. 2. 20.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GA4가 데이터 차트를 구성하는 기준 축이다. 

측정기준으로 어떤 데이터를 볼지 기준을 먼저 정하고 측정항목으로 해당 기준에 맞는 어떤 정량적인 값을 볼지 정하면 차트가 구성된다. 

GA4가 제공하는 기본 보고서에는 사전 정의된 축으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고, 탐색 분석 보고서에서는 직접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매칭해서 보고서를 만들 수 있다. 

  • 측정기준 (Dimension)
    어떤 기준으로 데이터를 볼까 ? (데이터의 속성, 분류 기준)
    ex) 데이터 소스 / 매체 , 데이터 발생 국가나 도시, 데이터 유입 페이지 경로
  • 측정항목 (Metrics)
    기준은 정해졌는데 어떤 값을 뽑으면 좋을끼 ? (정량적 측정 요소, 값)
    ex) 사용자 수 , 활성 사용자 수, 신규 사용자 수, 세션수, 참여 세션수, 목표 전환수, 목표 전환 금액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항목이란 ?

사전 정의된 측정기준과 측정항목만으로도 유입 트래픽 분석, 이벤트별 행동, 전환 목표 분석이 충분히 가능하다. 

그러나 GA4가 제공하는 보편적인 측정기준/측정항목으로 볼 수 없는 정보를 확인하고 싶을 때 맞춤 정의를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서비스에 널리 쓰일 만한 일반적인 기준이 아닌, 우리 서비스에서만 중요한 특정 행동 및 기준이 있을 경우에는 

맞춤 정의가 꼭 필요하다. 

 

맞춤 측정기준 추가 화면

 

  • 범위 : 설정하려는 측정기준이 이벤트 속성, 사용자 속성, 항목 (items) 범위 중 무엇에 해당하는 측정기준인지 정하는 란이다. 의도하는 구분대로 선택하면 된다. 
  • 이벤트 매개변수 : 이벤트 세팅 시에 기입했던 매개변수 명을 그대로 기입하면 된다. GA4는 이 매개변수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매칭한다. 이 인풋박스 명은 선택한 범위에 따라 달라지는데, 사용자 범위를 선택할 경우 '사용자 속성'으로, 항목 범위를 선택할 경우 '항목 매개변수'로 나타난다. 
  • 설명 : 세팅자 외의 팀원 또는 협업자가 추후 이 측정기준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기록하는 곳이다. 기입이 필수는 아니나 어떤 이벤트에서 어떤 의도로 수집하는 측정기준인지에 대한 내용을 기록하면 좋다. 
  • 측정기준 이름 : 예를 들어 '세션 소스/매체'나 '페이지 제목'처럼 보고서에서 해당 기준으로 데이터를 볼 때 사용할 축의 이름을 짓는 곳이다. 이벤트 매개변수와 동일하게 적어도 좋고 한글과 공백이 허용되므로 보다 명확한 이름을 지어도 좋다. 
  • !! GA4 이벤트 세팅 시에 매개변수를 맞춤 정의로 등록해 줘야 한다는 것을 몰라 데이터 수집에 누락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맞춤 정의는 등록한 순간부터 데이터가 집계되므로, 가능한 이벤트 세팅과 동시에 등록하는 것이 좋다. 

 

맞춤 측정항목 추가 화면

  • 범위: 맞춤 측정항목은 이벤트 범위에 한해 추가가 가능하다.
  • 측정 단위 : 해당 이벤트 매개변수를 통해 들어오는 ‘숫자’를 GA4에서 어떤 기준으로 집계하면 좋을지 선택할 수 있는 란이다. 크게 일반 / 통화 / 거리 / 시간 4가지 구분으로 측정단위를 선택할 수 있다. 
    • 일반 : 단순 숫자 카운트로만 집계하고 싶을 때 선택할 수 있다. 예시에서처럼 ‘회원 가입 수’, ‘뉴스레터 구독 수’ 등의 개수를 집계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통화 : 금액, 수익, 가격에 대한 값이라면 해당 단위를 선택할 수 있다. 이 경우 기 GA4에 설정된 통화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 거리 / 시간 : 해당 데이터가 거리 또는 시간과 관련된 값이라면 m, km, 시, 분, 초 등 적합한 기준에 맞춰 데이터를 집계할 수 있도록 이 단위를 선택해 주시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측정 단위를 ‘시간 > 분’으로 선택할 경우, 해당 데이터는 초 단위 또는 시 단위 측정항목과 비교가 가능하다.

 

 

 

출처 :  구글 애널리틱스 4,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의 정의와 사용 방법 | 오픈소스마케팅

 

구글 애널리틱스 4,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의 정의와 사용 방법

GA4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사용자가 직접 맞춤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 맞춤 측정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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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개변수가 뭘까... ㅋㅋㅋㅋ